누구나 한번쯤 생각해본다. 의류나 각종 잡화를 구입할때 장소, 오프라인, 온라인 등등 가격차이가 난다. 백화점이나 동대문처럼, 이처럼 가게가 제조업체로부터 얼마에 구입했고, 마진을 얼마 남기고 나에게 팔까?. 하는 생각말이다. 따라서 원가의 개념이나 정의에 대해 한번 써보려 한다.
원가는 경영(운영)활동을 위해 소비(사용) 한 것
그럼 어디부터 어디까지가 원가에 포함될까? 의류를 예로 들자면 원단이나 단추 같은 액세서리 비용만이 원가에 포함될까 아니면 이를 생산한 사람들의 임금까지 포함시켜야 할까? 또한 의류를 만드는데 이용된 기계의 감가상각비나 TV 광고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의류회사가 의류를 제조·판매하기 위해 다양한 경영활동을 수행 하고 있다면, 이러한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소비한 물품이나 서비스 등 모든 경제적 가치의 소모분이 원가가 된다. 따라서 재료비, 부품비, 임금, 감가상각비, 광고비는 모두 원가에 포함된다. 이러한 원가계산에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고, 각각의 목적에 따라서 계산결과의 이용방법과 원가의 범위도 달라진다. 광고비, 급여, 재료비, 부품비, 감가삼각비 모두 원가에 포함된다.
원가의 정의
원가를 계산하는 방법에는 원가회계와 관리회계의 2가지 유형이 있다. 원가회계는 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보고하는 재무제표를 작성할 목적으로 복식부기 원리에 따라 계속적으로 원가계산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반해 관리회계는 복식부기 원리와는 상관없이 필요할 때마다 임시적으로 행해지는 특수원가 영역이다.
원가의 개념은 한마디로 경영관리 활동을 수행하면서 일정한 급부와 관련하여 소비된 재화 또는 용역의 가치를 금액으로 나타내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원가의 본질
원가의 본질은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요약·정리할 수 있다.
1. 경제적 가치가 있는 유·무형의 재화를 소비함으로써 발생한다
원가는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재화를 소비해야만 발생한다. 예를 들어 대기 중의 공기는 경제적 가치가 없기 때문에 아무리 소비해도 원가에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재화라 하더라도 소비되지 않으면 이는 원가가 아닌 자산으로 계상된다.
2. 기업의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재화의 소비이다
기업은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경영활동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자재구매 · 제품생산·제품판매 · 연구개발·재무활동 등이 그것이다. 원가는 이러한 여러 가지 유형의 경영활동 중에서 제품의 생산과 판매를 수행하기 위해 소비된 것으로 한정된다. 따라서 기업이 부족자금을 융통하거나 잉여자금을 운용하면서 발생하는 이자비용과 이자수익 등은 재무활동에 해당하기 때문에 원가에 포함되지 않는다.
3.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상으로 계산한다
원가는 제품이나 서비스 등과 같은 경영활동을 대상으로 계산한다. 예를 들면 가전제품을 만드는 회사의 경우 TV , 세탁기, 오디오 등의 제품이 원가계산의 대상이 되며 애프터서비스 역시 원가계산의 대상이 된다. 이러한 제품들이 원재료와 재공품을 거쳐 최종적으로 제품화되듯이, 원가 역시 재공품과 제품의 순서를 거쳐 집계되는 과정을 거친다.
4. 정상적으로 재화를 소비해야 발생한다
원가는 정상적인 상태에서 물건을 생산할 때 발생하는 소비된 가치로 한정된다. 따라서 비정상적인 상태에서 발생한 부분은 원가에 포함되지 않고 손실로 처리한다.예를 들어 태풍이나 화재로 인해 손실품이 생긴 경우 이는 원가가아닌 손실로 보아 원가에서 제외된다. 왜냐하면 이처럼 비정상적인손실을 원가에 포함시킬 경우 제품단가가 높아지게 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제품가격을 산정하게 되면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리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원가는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금액으로 한정된다.
댓글